별빛누리터

야간에 보호자가 부재한 청소년들에게 보호 · 취미 · 학습활동을 지원하여 개별 능력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분 내용
대상 야간보호가 필요한 중학교 1학년 ~ 3학년
프로그램 내용 - 청소년들의 야간보호 및 취미생활 활동 지원
- 특별프로그램 진행 (진로교육, 권리교육, 현장학습 등)
- 청소년 회의
- 청소년 및 보호자 상담
일시 매주 화요일, 목요일 저녁 6시~9시

지역중심아동보호프로그램

방과 후 시간에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학습 및 예체능프로그램 등 아동의 소질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또한 가족과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가족관계 증진 및 가족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분 내용
대상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1~6학년(맞벌이, 한부모, 조손, 장애, 저소득, 기초생활수급가정 아동)
프로그램 내용 - 숙제 및 학습지도(경기여고 ‘늘봄’ 동아리 및 세종고 ‘心봉사’ 동아리 연계)
- 간식 제공
- 예체능 및 특별활동(기업 자원봉사자 연계)
- 생일잔치
- 아동회의
- 현장학습
- 가족프로그램(보호자 교육, 나들이, 송년행사)
이용시간 월~금 오후 1시~6시
신청방법 전화 문의 후 아동과 보호자가 함께 방문하여 신청(상담 후 이용 여부 결정)
필요서류 주민등록등본, 저소득층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또는 건강보험납입증명서
이용료 무료

보호자 역량강화 프로그램 '엄마의 똑똑교실'

저소득 영구임대지역 엄마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입니다.

구분 내용
대상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실제 양육자 가능)
프로그램 내용 - 엄마들의 역량 강화
- 환경호르몬 교육 및 친환경 용품 만들기를 통해 지역사회 내 사회환원
- 지역 내 엄마 자조모임 형성

수서·세곡동 교육복지네트워크 빵빵한 가족

수서·세곡동 교육복지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아동·청소년 가족 사례관리 및 공동체 활동을 통해 가족기능을 강화하고, 건강한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분 내용
참여기관 수서종합사회복지관, 수서명화종합사회복지관,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강남교육복지센터, 수서초등학교, 세명초등학교, 율현초등학교, 수서중학교
대상 수서·세곡동 내 교육복지 우선 지역 학교 대상 가족
프로그램 내용 - 네트워크 회의
- 가족 사례관리 및 개별가족프로그램 (요리, 도예, 원예, 미술치료, 가족상담 등)
- 공동체프로그램 (가족인사Day, 가족캠프, 보호자집단프로그램)

희망샘터

강남구 청소년들이 건강한 지역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스스로 건전한 청소년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구분 내용
대상 강남구 청소년
프로그램 내용 청소년변화희망 프로그램
사회봉사 명령을 받은 청소년에게 타인에 대한 이해와 약속의 의미를 확립시키는 활동 (자원봉사, 자아탐색 프로그램, 집단상담 등)

청소년인권동아리

인권에 기반한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인권감수성을 향상하고 청소년 인권인식을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분 내용
대상 인권 및 공익활동에 관심있는 강남구 고등학교 1~2학년
프로그램 내용 - 권리교육을 통한 인권 감수성 훈련
- 청소년 역량강화 교육지원
- 청소년 인권증진 프로젝트 진행 (사진집 발간 및 사진전 진행 등)

권리교육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을 위한 권리옹호 및 증진 사업으로 아동권리 홍보와 교육, 아동과 가족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들의 참여와 인식 향상을 통해 아동들의 생존·보호·발달을 증진하며 아동들의 권리가 존중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분 내용
대상 강남구 내 초·중·고등학교
프로그램 내용 - 아동·청소년 대상 교육
- 학교연계 프로그램 (찾아가는 권리교실 운영)

긍정적훈육 부모프로그램

아동권리에 입각한 양육에 대한 접근법과 사고방식에 대한 교육을 통해 양육자의 역량을 높이고 가족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분 내용
대상 수서·세곡동 내 긍정적훈육 부모프로그램에 관심있는 부모
프로그램 내용 - 학교연계 프로그램
- 긍정적 훈육 부모프로그램 9회기 진행
(장기적 목표 발견하기, 따뜻함과 구조화 제공하기,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감정 고려하기, 문제 해결하기 등)